-
저는 외국인 동료들이 많은 편이기도 하고 해외에 출장을 자주 다니는 편입니다. 그때마다 나이를 물어보는 일이 생기면 어떻게 대답을 해야 할지 고민을 하다가 결국 만나이 계산을 속으로 빠르게 한 다음 만나이로 이야기를 해주곤 했습니다. 아무래도 국제 통용 기준이 만나이기 때문에 한국 나이로 말을 하지 않은 것인데 하지만 아이러니한 것이, 한국 내에서도 만 나이와 연나이 혹은 세는 나이를 혼용해서 쓰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를 비롯한 일반 시민들이 불편해하거나 혼란스러워하는 경우가 많은 것입니다. 또한 현재 우리나라는 사회적, 법적 나이 계산법이 국제 통용 기준과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만나이 계산이 혼란 스러우신 분들을 위해 아래 만나이 계산기를 공유하오니 무료로 쉽게 계산해보세요.
만 나이 도입 이유
20대 대통령이 취임하면서 국제 통용 기준으로 쓰여지고 있는 만 나이로 통일하는 방안이 추진되었고 만 나이 통일법이 시행되면서 6월 28일 기준으로 만 나이 제도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법률상 특별한 기준이 없으면 행정, 민사상 나이는 만 나이를 사용하신다고 보면 됩니다.
만나이 계산을 하기 위해 만나이 계산기를 사용해서 만 나이를 알아보려는 사람들이 더욱 많아지고 있는 듯합니다.
아무래도 많은 사람들이 이에 대한 불편함을 느끼고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되어지는데 인수위 또한 법적, 사회적 나이 계산법이 통일되어 있지 않은 상황에서 우리나라 국민들이 사회복지 서비스나 행정 서비스 등을 이용할 때, 혹은 여러 계약을 체결할 때 이에 대한 나이 계산 해석에 대한 분쟁과 혼선이 지속되며 불필요한 경제적, 감정적 소모가 발생되어 왔다고 생각을 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 만 나이 통일을 하게 되면서 사회적 그리고 경제적으로 발생하게 되는 비용을 없애고 더불어 국민 생활의 불편함과 혼란을 해소하기 위한 조치로 만나이 적용을 시행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만나이 도입이 되면 일상생활에도 많은 편리함이 있을 것으로 보이며 더불어 행정 서비스, 의료 서비스가 제공될 때에도 혼란을 최소화시킬 수 있으며 국제 관계에서 일어나는 불편함도 덜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만 나이 적용 예외사항
하지만 예외사항도 있는데요, 다음의 경우에는 계속해서 연나이를 쓴다고 합니다. 취학연령, 주류·담배 구매, 병역 의무, 공무원 시험 응시 등에서는 계속해서 연나이를 사용한다고 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초등학교는 기존 방식대로 초·중등교육법에 따라 만 나이로 6세가 된 날이 속하는 해의 다음 해 3월 1일에 일괄적으로 입학하게 됩니다. 같은 해에 태어났으면 같은 해에 입학하도록 하기 위해서라고 하네요.
술·담배를 사거나 청소년 유해업소를 출입할 수 있는 나이도 달라지지 않는데요 청소년보호법에서 청소년 연령 기준이 연 나이여서라고 합니다. 청소년보호법상 청소년 연령을 연 나이로 규정한 것은 사회 통념상 성인으로 여겨지는 이들의 자유로운 사회활동을 보장하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즉 '청소년 출입금지'라고 쓰여 있는 술집이나 '19세 미만 담배 구입 불가'와 같은 안내문이 있다면 지금처럼 연 나이로 19세 미만은 들어갈 수 없다고 합니다.
병역 의무도 연 나이를 적용합니다. 병역법에는 병역의무자로 등재되는 나이(18세)와 검사 시행 나이(19세)를 '그 연령이 되는 해의 1월 1일부터'라고 별도로 명시돼 있는데요, 이에 따라 올해를 기준으로 2004년생이, 내년에는 2005년생이 병역 판정 검사를 받게 된다고 합니다.
공무원 시험 응시의 경우에도 공무원임용시험령에 따라 7급 이상 또는 교정·보호 직렬 공무원 시험은 2003년생부터, 8급 이하 공무원 시험은 2006년생부터 응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만나이 계산법
현재 만나이 계산하는 방법은 만 나이 계산기를 사용해서 간단하게 계산할 수 있는데 그렇지 않고서 계산을 하려면 현재연도에서 자신이 태어난 출생연도를 빼면 됩니다. 만나이 계산이 힘드신 분들은 아래 만나이 계산기를 통해서 계산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만나이 계산을 위해서는 생일이 지나지 않았다고 한다면 추가로 한 살을 더 빼면 되고 만약 2022년 4월 14일을 기준으로 하여 1997년 4월 13일 생인 사람이 만 나이를 계산하고자 한다면 2022에서 1997을 빼서 25살이라는 만 나이가 나올 수 있겠으며 1997년 4월 15일 생이라면 2022에서 1997을 뺀 후 한 살을 추가적으로 더 빼서 24가 만 나이가 됩니다.
여기서 세는 나이의 경우 원래 우리나라가 사용하던 나이를 말하는 것으로 날짜와는 상관없이 자신이 태어난 해를 1살로 보고 새해 첫날에 한살씩 더하는 나이를 말하고 있으며 연나이는 생일에 관계없이 1월 1일에 1살이 추가되어 계산되는 방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함께보면 좋은글
Lee hae yong
carpediem.me.2020@gmail.com
'금융'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 바드, 사용법 (0) 2023.06.21 팀뷰어 다운로드 (0) 2023.06.05